05
24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찌입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생소하게 느끼는 두경부암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두경부암은 눈과 귀를 제외한 얼굴과 목 부위를 지칭하는데, 비강, 부비강, 혀, 입, 연구개, 경구개, 후두, 인두, 침샘 등 30곳이 해당됩니다. 이 기관에 생긴 암을 통틀어 두경부암이라고 부른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두경부는 호흡, 음식섭취, 발성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두경부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은 우리 몸의 머리와 목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을 통칭합니다. 영어로는 'Head and Neck'이라 표현되며, 머리 두와 목 경 부위를 포함합니다. 후두암, 설암, 인두암, 갑상선암 등이 두경부암에 속합니다.

두경부암이-생기는곳

두경부암의 위험성

두경부암은 일반적인 암 종류와 비교했을 때, 그 위험성이 더욱 독특합니다. 다른 암들과 다르게 두경부암은 특히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암이나 후두암 등은 말하기, 먹기, 숨쉬기 등 기본적인 생활 기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술 후에도 흔적이 남거나, 후유증이 있을 수 있어 치료 후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두경부암의 증상

두경부암은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있는 위치에 따라 비강·부비동암, 비인두암, 구강암, 구인두암, 하인두암, 후두암, 침샘암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흔히 발병하는 부위는 구강, 인두, 후두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특히 비강·부비동암, 비인두암과 같은 부위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강암이나 후두암은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이 있습니다. 후두암은 목소리 변화를 일으키고, 인두암은 목구멍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두경부암의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 삼킴·호흡 곤란, 목의 이물감, 입안 염증이나 혓바늘‧궤양, 한쪽 코가 막힘, 피가 섞인 콧물 등이 있습니다.

두경부암의 원인

두경부암 환자의 약 85%는 흡연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흡연은 두경부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에 포함된 유해 물질들이 구강이나 인두, 후두 점막에 만성적으로 접촉되면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연한 후 6년이 지나면 두경부암 발병률이 크게 감소하며, 15년이 지나면 일반인과 비슷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흡연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고 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도 두경부암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루에 2~3잔 이상 마시면 두경부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특히 흡연자의 음주는 흡연만 하는 경우보다 암 발생률이 더 높아집니다. 두경부암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가 있습니다.

두경부암의-위치

두경부암의 진단 및 치료방법

두경부암의 진단은 내시경 검사와 CT 또는 MRI 등의 영상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최근에는 PET-CT로 두경부암의 범위와 원격 전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 치료가 포함됩니다. 초기 단계의 두경부암은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와 같은 단독 치료로 완치될 수 있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병합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조합한 맞춤 치료가 중요합니다. 암을 도려낸 후에는 재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두암으로 후두를 모두 도려내면 목소리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인공성대를 삽입하거나, 하인두암으로 인두를 제거했다면 피부를 절개해 인두 모양을 만든 뒤 이식하는 성형수술을 진행합니다.

두경부암의 5년 생존율은 병기에 따라 다르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많은 경우에서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경부암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조기 발견과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년 건강 검진을 받고, 이상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두경부암의 예방법

두경부암의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과 금주입니다. 이 외에도 정기적인 자가검진과 필요시 진료를 통해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두경부암은 우리 일상에서 멀지 않은 질병이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건강을 유지하고, 필요시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예방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